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즐겨찾기  l  시작페이지    l  2021.2.28 (일)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http://www.changwonilbo.com/news/243283
발행일: 2021/01/14  채지영 기자
"2021년 창원시 의창구가 `플러스 성장` 원동력이 되겠습니다"
올해 구정운영 방향ㆍ주요 추진사업 밝혀

2021년 1월 1일 취임한 황규종 제10대 창원시 의창구청장은 신축년 새해를 맞아 구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의창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의창구는 시정운영 목표인 `플러스 성장의 원년` 실현을 위해 올해 구정 운영을 ▲소통과 공감을 통한 열린 행정 ▲소외와 격차가 없는 따뜻한 복지 ▲모두가 웃을 수 있도록 서민경제에 활력 증진 ▲쾌적하고 살고 싶은 必환경 도시 조성 ▲편안하고 안전한 도시건설을 기본으로 지난해 코로나19로부터 읽어버린 일상을 되찾고 구민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도록 연초부터 빈틈없이 준비하고 있다.


 
플러스 성장의 원년 실현 위한 다짐 대회 개최.

 

◆ `플러스 성장의 원년` 위한 빈틈없는 준비


의창구는 플러스 성장의 원년을 위한 인구반등, 경제V턴, 일상플러스-4불(不)대혁신을 위해 모든 행정역량을 집중하고자 한다.


특히 의창구만이 가지는 인구유입요소를 발굴하고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새로운 지방자치 모델인 창원특례시 출범을 1년 앞두고 재정적, 행정적 사무 발굴하는 데 빈틈없이 발빠른 행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황 구청장 인력시장 방문.

 

◆ 소통ㆍ공감 통한 열린 행정


일상의 4불대혁신을 위해 의창구는 매월 1회 이상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듣고 신속하게 시정에 반영할 수 있는 `구청장이 간다`를 운영하며 올해 최초로 해피 앤 펀 의창데이(구민의 날)을 개최해 의창구민으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높이고 화합을 다지는 자리도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가족관계등록신고 후속절차에 대한 종합안내서를 제공하고 혼인ㆍ전입신고는 원스톱서비스으로 처리가 가능해진다.

 

㈜성평, 의창구에 겨울나기 사랑의 물품 기탁.

 

◆ 소외ㆍ격차 없는 따뜻한 복지


2021년에는 복지사각지대 제로를 위해 발로 뛰는 복지를 추진한다.


먼저 `희망쓱 고민싹 청소서비스 사업`을 신규로 실시한다. 이 사업은 저장강박증 질환자 및 거동불편 고령자와 장애인 세대를 대상으로 청소서비스는 물론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매월 살피고 돌보는 `의창돋보기`를 운영해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고위험군에 대한 인적 안정망을 점검해 누구든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따뜻한 의창구를 만들고자 한다.

 

황 구청장 지귀장 방문.

 

◆ 모두가 웃을 수 있도록 서민경제 활력 증진


코로나19로 인한 위기를 경제 혁신의 기회로 전환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먼저 전통시장에서도 온라인 배송서비스를 운영한다. 이는 코로나19로 비대면 배달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전통시장에도 이를 접목해 앱을 통한 전통시장 이용이 가능해진다. 이로써 젊은 세대의 접근성이 높아져 전통시장에 젊은 변화의 바람이 불 것으로 기대한다.


그리고 전통시장에 색다른 색을 입혀 편하고 펀(FUN)한 가보고 싶은 전통시장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공연과 행사를 개최해 볼거리 제공뿐 아니라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을 꾸준히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다 함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소상공인 행복 동행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코로나19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골목식당에 `의창 골목식당` 회생 컨설팅을 통해 재개 솔루션을 제공하고 무료광고 `광고해드립니다`로 착한가격업소를 구청 홈페이지에 광고 서비스를 게재해 다양한 활로를 함께 고민하고 풀어 갈 예정이다.
 
재활용 낙엽 수거하는 모습.

 

◆ 쾌적하고 살고 싶은 必환경 도시 조성


주민과 함께 지속 가능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재활용 가능 자원 분리배출 길잡이 사업을 시작한다.


이는 올바른 분리배출을 통해 시민의식을 제고하고 재활용품 수거량을 최대로 증대하기 위함이다.


낙엽수거 재활용 사업에 이어 커피숍 원두 찌꺼기 재활용 사업도 신규로 추진한다. 커피전문점이 밀집한 용지동 일원에서 발생하는 원두찌꺼기를 수거해 비누, 퇴비 등 다양한 형태로 재활용 할 계획이다.


또한 국가산단 등 중소기업에서 배출되는 악취 저감을 위해 무료로 환경 진단 컨설팅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악취 민원 해소뿐 아니라 기업체 환경 인식 제고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축사용 건축물의 가축분뇨에 대한 체계적인 전수조사를 실시해 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가축분뇨의 불법 유출ㆍ투기를 근절하고 제도권 내 관리대상으로 편입해 관리할 계획이다.
 
맹추위 속 재난취약지 현장 확인.

 

◆ 편안하고 안전한 도시건설


매년 증가하는 가로수길 방문객으로 인한 불법 주ㆍ정차 문제 해소에 나선다.


우선 용지동 가로수길에 자연친화적 노면주차장 100면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공한지 임시주차장 10개소 및 학교 열린주차장 5개소를 조성해 예산은 절감하고 주차난은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보행량이 많은 구간을 우선적으로 상반기 중에 완료하고자 한다.


황 구청장은 "코로나19로 모두 힘든 시기이지만 우리의 저력으로 올해는 역성장의 고리를 끊고 시정의 긍정적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플러스 성장의 원년이 될 수 있도록 주요 사업들이 순기표에 맞춰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규종 창원시 의창구청장.

 

◆ 황규종 의창구청장 신년 구정운영 인터뷰 ◆

 

Q1 : 구청장으로 취임 이래 올해 구민을 위해 펼쳐야 하는 정책이 있다면?


A1 :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우리의 일상이 비정상이 정상이 되는 초유의 사태로 구민의 삶이 어려움에 봉착했다.


그러나 우리 창원시는 재정인센티브 연장, 특례시 지정이라는 쾌거를 우리 모두의 힘으로 이뤄냈다.


또 2021년 시의 시정 목표는 `플러스 성장의 원년`이다.


이에 따라 의창구가 성장의 동력이 되기 위해 우리 구만이 가지는 특색으로 인구유입정책 발굴, 지역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에 활력증진, 생활 속 4불(불안, 불만, 불쾌, 불편)대혁신을 구민의 입장에서 면민히 살펴서 추진하겠다.

 

Q2 : 지역 인구증가와 소상공인을 위한 대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A2 : 지역 인구증가를 위해서 창원시에서는 3대 프로젝트인 결혼드림론(Dream laon), 창원주소갖기 정책지원금 및주택공급 확대 등 담대하고 장기적인 시점에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지역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코로나19 지역확산방지를 위해 휴업을 하거나 영업이 제한되는 등 경제적으로 많이 어려움을 겪었다.


우리 시는 경제V턴을 위해 누비전 2,000억원을 조기에 발행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민생부흥전략 수립해 코로나19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겠다.


이에 맞추어 우리 구도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을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무료 컨설팅과 구내 착한 가게 홈페이지 무료광고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Q3 : 지역구민을 위한 당부 말씀이나 각오는?


A3 : 현재 코로나19로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 제10대 의창구청장으로 서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


올해는 우리 창원시가 앞으로 10년을 시작하는 첫 해이자 창원특례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빈틈없는 준비를 해야 하는 시기이다.


앞으로 창원시 역사의 성장이 되는 시점에서 맡은 바 소임을 완수하고  여민유지*의 마음으로 `구민과 함께하는 의창! 구민이 행복한 의창!`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여민유지(與民由志) : 주민과 함께 원대한 뜻을 행하며 옳은 길을 가도록 힘써야 함.

 

/채지영 기자

apdl814@changwonilbo.com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독자의견 (총 0건)
독자의견쓰기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글은 수정할 수 없으며 삭제만 가능합니다.
제    목         
이    름         
내    용    
    
비밀번호         
스팸방지            스팸글방지를 위해 빨간색 글자만 입력하세요!
    
  l   회사소개   l   광고안내   l   구독신청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웹하드   l   메일   l  
Copyright (c) 창원일보(주) All rights reserved. 경남 창원시 성산구 비음로 3-7 1층
대표전화 055-212-0001 Fax: 055-266-0002 E-mail: 2120001@changwonilbo.com
기사 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제/복사/배포를 금합니다.
Powered by Newsbuil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