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즐겨찾기  l  시작페이지    l  2022.8.15 (월)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http://www.changwonilbo.com/news/271587
발행일: 2022/05/30  이인수ㆍ이광훈 기자
진주시의 가축 분뇨를 이용한 특화사업에 성공한 진주 청솔영농조합법인
축산 분뇨의 악취 제거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국민 안정한 먹거리 기여
분뇨발효액비 전국최초 생산
국내 및 일본 중국 등으로 진출 쾌거
기능성액비 발명특허 출원으로 격상

진주청솔영농조합법인은 농촌 환경을 쾌적하고 맑고 푸르게 하는데 기여하고 있는 농촌기업이다. 진주시의 가축분뇨공동자원화센터로서 국비, 도비, 시비, 법인부담금 등 총 50억원이 투입된 시설로 가축분뇨를 자원화 해 최종 소비자인 농민에게 저렴하고 고급화된 퇴비, 액비를 공급하고 있다. 사진은 프로바이오그린.

 

청솔영농조합법인 성낙구 대표이사.
진주청솔영농조합법인(대표 성낙구)은 농촌 환경을 쾌적하고 맑고 푸르게 하는데 기여하고 있는 농촌기업이다.
 

청솔영농조합법인은 진주시의 가축분뇨공동자원화센터로서 국비, 도비, 시비, 법인부담금 등 총 50억원이 투입된 시설로 가축분뇨를 자원화 해 최종 소비자인 농민에게 저렴하고 고급화된 퇴비, 액비를 공급하고 있다.
 

또한 가축분뇨에서 발생하는 농촌지역의 분뇨악취를 최소화 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청송영농조합법인은 고급화된 퇴비, 액비로 가꾸어지는 친환경 농산물 생산과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 문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는 영농조합법인이다.
 

청솔영농조합법인의 그린바이오.

더 좋은 비료로 더 풍성한 결실을 맛볼 수 있다.

 

한발 더 나아가 청송영농조합법인은 모든 농산물에 접합할 수 있는 기능성비료를 가장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2001년 법인설립 이후 퇴비, 액비를 생산하는 제1공장이 설립됐으며 2006년 가축분뇨발효액비 등록을 전국 최초(전국 1호)로 등록한 기술력까지 겸비하고 있다.
 

이로 인해 2011년 진주시로부터 가축분뇨공동 자원화사업자로 선정돼 국비 15억원, 도비 2억 7,000만원, 시비 6억 3,000만원을 보조받아 2014년 생산 공장을 준공했다.
 

이때 투입된 시설자금은 정부보조금 24억원과 법인출연금 26억원, 그리고 4억 5,000만원의 조합원 출자금도 투입됐다.
 

청송영농조합법인이 소유하고 있는 기술력은 가축분뇨를 이용한 기능성 발효액비 제조 공법으로서 기능성액비 발명특허출원(10-2017-0058409)우로 연 20kg퇴비 20만포와 액비 1만 9,000톤을 생산해 쾌적한 농촌 환경조성과 저렴한 비료 공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프로바이오에서 생산된 그린비 퇴비와 공장 전경.

 

프로바이오그린을 사용한 배추육묘.
청송영농조합법인이 내세울 수 있는 기술은 ▲탁월한 가축분뇨 발효 ▲복합 발효 미생물의 고도 배양 ▲고효율 첨단 발효 ▲토양 및 수질의 염류 제거 ▲유해성분의 제거 ▲청솔법인 고유의 정제기술 ▲가축 분뇨 발효액과 미생물의 절대 결합 ▲식물의 길항 효과 등으로 다양하다.
 

이로 인해 2008년 게르마늄을 이용한 쌀, 참외, 토마토의 재배사업 등으로 게르마늄 농산물을 브랜드화 했으며 감껍질응 이용한 부산물 비료 개발로 벼농사 단지에도 공급해 쌀 생산량을 높였다.
 

2009~2011년에는 일본 JA와 기술제휴로 일본 아오모리 사과 재배단지에서 컨설팅을 갖는 등 사과용 비료개발과 실험에 점진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와 때를 같이해 경북 문경의 약돌쌀, 약돌사과를 브랜드화 해 사업을 진행하기도 했다.
프로바이오그린을 사용한 양파육묘실험.

 

진주청송영농조합법인의 연구 및 개발 실적은 해마다 향상되고 있으며 2013년도부터 2017년까지 5년간에 걸친 괄목할만한 사업은 ▲일본 가고시마 남일본농산 주식회사 유환농법 ▲미생물 농법 기술지도 및 제품공급 ▲중국 연태시 수광시 사과, 배 재배 기술지도 ▲관주용 복합비료 개발(중국 하우스용) ▲미생물 토양 개량제 지효상 박테리아 미네랄 비료 개발 ▲고활성도 미생물을 활용한 항 바이러스비료 개발 ▲게르마늄 토양 개량제 개발 및 냉해방지용 비료 개발 ▲가축분뇨를 이용한 기능성 발효액비 제조방법 개발 등이다.
 

특히 프로바이오그린 공법으로 과수와 채소농가에 호평을 받고 있다.
 

이 공법의 특징 및 효과는 화학비료 사용과 농약살포 등으로 산성화된 토양의 정화 및 복원이며 유해균의 억제 및 잡균 소멸이다.
 

또 토양속의 유기물분해로 영양분 흡수를 촉진해 연작 피해의 저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 채소와 과수 뿐 아니라 전 농작물에 사용이 가능하며 기존 관행 농법에 비해 성장속도가 빠르다.
 

그린비 생산공정은 일곱 차례의 공정을 거쳐 상품화 되며 가축분뇨 발효액 생산공정은 14차례의 이물질제거, 정제, 숙성 등의 공정을 거친다.
 

이 사업은 한마디로 말해 진주시의 가축분뇨를 이용한 일석삼조의 특화 사업이다.
 

진주 금산 청양고추 하우스 실험(왼쪽)과 오이 하우스 실험.

 

가축분뇨로 발생하는 악취제거는 물론 분뇨를 이용한 액비 생산으로 축산논가와 채소, 과수논가가 상생할 수 있는 기업윤리를 바탕으로 세워진 영농 기업이다.
 

현재 청송영농조합법인의 사업인가내역은 ▲가축분뇨재활용신고증명(2013) ▲비료생산업등록(2014) ▲폐기물 종합 재활용업 허가(2013) 등이며 설비현황은 소독조 탈취시설, 액비화 시설, 퇴비화 시설, 퇴비 액비 출하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진주의 돼지 사육 농가와 과수, 채소 농가 관계자들은 진주시의 특화사업으로 정착됐으면 하는 바램이라고 덧붙였다.

 

진주 = 이인수ㆍ이광훈 기자 @changwonilbo.com


이인수ㆍ이광훈 기자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독자의견 (총 0건)
독자의견쓰기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글은 수정할 수 없으며 삭제만 가능합니다.
제    목         
이    름         
내    용    
    
비밀번호         
스팸방지            스팸글방지를 위해 빨간색 글자만 입력하세요!
    
밀양의열체험관
사고
창원시정비전
산청힐링음악회
창원컨트리클럽
 기획·특집
 경제·IT
 기상 이야기
 여론조사 샘플
 
  l   회사소개   l   광고안내   l   구독신청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웹하드   l   메일   l  
Copyright (c) 창원일보(주) All rights reserved. 경남 창원시 성산구 비음로 3-7 1층
대표전화 055-212-0001 Fax: 055-266-0002 E-mail: 2120001@changwonilbo.com
기사 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제/복사/배포를 금합니다.
Powered by Newsbuil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