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즐겨찾기  l  시작페이지    l  2022.1.19 (수)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http://www.changwonilbo.com/news/261294
발행일: 2021/11/16  이인수 기자
진주시 `귀곡동 문화탐방로 조성` 완성
진양호 경관 바라보며 피톤치드 숲길 걷는 코스

진주시는 진양호반 둘레길 조성사업의 하나인 귀곡동 자연생태 문화탐방로 조성이 완료됐다고 16일 밝혔다. 사진은 귀곡초교 가는길.

 

진주시는 진양호반 둘레길 조성사업의 하나인 귀곡동 자연생태 문화탐방로 조성이 완료됐다고 16일 밝혔다.
 

이로써 지난해 말 완료한 양마산 숲길 코스와 함께 진양호반 둘레길 2개 코스가 완성됐다.  
 

시는 지난 40여 년 동안 낙후된 진양호 일원을 전면 재단장하기 위해 진양호공원 활성화 계획 수립 및 효율적 관리 운영 방안 등을 검토했다.
 

2018년부터 진양호 근린공원, 진양호 가족공원, 진양호반 둘레길 조성 3개 사업으로 진행하는 `진양호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 중 진양호반 둘레길은 진양호공원 전망대에서 상락원, 명석면 가화리를 잇는 양마산 등산로를 순환하는 탐방로(15.3km)와 귀곡동 일원 자연생태 문화탐방로를 체험하는 코스(22.7km)로 총 38km의 2개의 코스로 조성됐다.
 

지난해 말 준공한 호반과 숲이 있는 양마산 숲길 코스인 `양마산 물빛길`은 진양호공원 정문~진양호 전망대~양마산 팔각정~수변 탐조대를 순환하는 코스이다.
 

고요한 호수와 편백숲 산림욕이 있는 길로, 잔잔하고 고요한 진양호를 바라보며 눈을 정화시키고, 편백 숲길 속 향기 테라피에 머리가 맑아짐을 느낄 수 있어 진양호를 찾는 관광객 및 등산객들에게 코로나19 침체된 사회적 분위기에 힐링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준공한 귀곡동 일원 자연생태 문화탐방로는 능선을 따라 편백숲에서 뿜어져 나오는 피톤치드를 마시며 즐거움을 만끽하는 구간인`하늘 숲 길`, 수변을 따라 자생된 대나무 숲길과 벚꽃길을 따라 바람에 나부끼는 나뭇잎의 소리를 들으며 걷는 구간인 `바람소리 길`그리고 수몰된 귀곡초교와 까꼬실 마을에 대한 과거의 추억을 회상하며 걷는 구간인 `추억 담는 길`등 3코스로 이뤄져 있다.
 

대표적으로`바람소리 길`은 새미골~한골삼거리~가곡탐조대~큰샘(충의사)~꽃동실을 순환하는 코스로 옛 농로를 따라 진양호를 바라보며 편하게 걸을 수 있게 조성됐다.
 

이 밖에도 호수를 따라 걷다 보면 벚나무 가로수길과 옛 우물터, 미루나무 선착장, 가호서원 옛터 등 호수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정감 어린 장소들을 맞이하게 된다.
 

진양호 자연생태 문화탐방로로 재탄생한 귀곡동의 옛 이름은 `까꼬실`이다. 조선 태종 때 진주목 서면 가귀곡리로 까꼬실 최초의 지명이 기록으로 표기됐다.  까막고개 몇 개를 넘어야 마을이 나온다하여 까꼬실이라 불렸다는 이야기도 있다. 귀곡 실향민들은 진양호 언저리에 망향비를 세우고 명절 때나 혹은 수시로 찾아와 고향을 그리워한다.
 

한편 시는 진양호 자연생태 문화탐방로 귀곡지구 사업 구역의 옛 농로와 귀곡초교 가는 길, 귀곡초교 추억의 장소 조성, 대나무 숲길, 등산로 등을 정비해 댐 건설에 따른 귀곡동 수몰지구 실향민의 숙원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인수 기자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독자의견 (총 0건)
독자의견쓰기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글은 수정할 수 없으며 삭제만 가능합니다.
제    목         
이    름         
내    용    
    
비밀번호         
스팸방지            스팸글방지를 위해 빨간색 글자만 입력하세요!
    
  l   회사소개   l   광고안내   l   구독신청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웹하드   l   메일   l  
Copyright (c) 창원일보(주) All rights reserved. 경남 창원시 성산구 비음로 3-7 1층
대표전화 055-212-0001 Fax: 055-266-0002 E-mail: 2120001@changwonilbo.com
기사 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제/복사/배포를 금합니다.
Powered by Newsbuil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