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즐겨찾기  l  시작페이지    l  2022.5.25 (수)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http://www.changwonilbo.com/news/264869
발행일: 2022/01/17  김광수 기자
박주야 창원시 마산회원구청장, 즐거운 변화 행복한 동행 플러스 마산회원구 만들기
지난 1년간 성과 바탕, 노련하고 흔들림 없는 현장 행정 추진

지난 1일 취임 1주년을 맞이한 박주야 창원시 마산회원구청장은 신년 참배를 시작으로 2022년 주요 현안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오미크론 등 변이 바이러스 출연으로 지역경제가 위축되고 있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특례시 위상에 맞는 구민 맞춤 행정서비스 제공과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다.

 

지난 1일 취임 1주년을 맞이한 박주야 창원시 마산회원구청장은 신년 참배를 시작으로 2022년 주요 현안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오미크론 등 변이 바이러스 출연으로 지역경제가 위축되고 있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특례시 위상에 맞는 구민 맞춤 행정서비스 제공과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다.
 

마산회원구는 창원특례시 출범을 기념하고 홍보하기 위해 LED 전광판을 2개소에 설치하고 새로운 구정 슬로건 "즐거운 변화 행복한 동행 플러스 마산회원구"를 선정하면서 도전과 혁신의 자세로 검은 호랑이의 해를 준비했다.
 

 "2021년도 지방재정 신속집행 구청 1위"라는 과거에 안주하지 않고, 심기일전의 자세로 2022년 한 해를 어떻게 채워 나갈지 살펴본다.
 

창원특레시 출범 기념 LED 전광판(마산회원구청 본관).

 

◆ 지방재정 신속 집행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견인
 

마산회원구는 지난해 12월 11개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사전준비를 위한 `2022년 주요사업 추진계획 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한 해 마무리와 더불어 내년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선제적 준비에 돌입했다.
 

모든 부서에서는 올해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을 위해 신속한 계약체결, 보상협의 등 사전절차 신속이행, 선급금 및 기성금 집행 활성화를 통해 신속한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올해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 집행 대상액은 232억 8,090만 4,000원이며, 그 중 상반기 신속 집행 계획액은 189억 1,675만 5,000원으로 목표액 153억 6,539만 7,000원을 123% 초과한 금액이다.
 

 "시설비 및 민간위탁금"이 마산회원구 신속 집행 대상액의 92%로 가장 많고, 부서 중에는 안전건설과, 경제교통과, 산림농정과, 행정과 예산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 중 주민참여예산(4억 3,400만원, 20개 사업)은 충분한 주민협의를 거쳐 1~3월 중 최대한 집행을 완료해 구민 편익 증진을 도모할 예정이며, 노후 된 경로당 및 마을회관 시설 개보수를 위해 편성된 경로당 시설보수비 1억 3,000만원도 읍ㆍ동에 신속히 재배정해 집행 가능한 공사는 즉시 시행하고, 읍ㆍ동장 면담을 통해 개보수 공사 신속 준공을 독려할 예정이다.
 

박주야 마산회원구청장이 내서읍 안성리 태풍 `오마이스` 재해복구공사 현장을 방문해 안전 실태를 점검하고 있다.

 

본때사업, 청년정책 집중 추진으로 구민 체감도 극대화
 

마산회원구 올해 주요업무계획은 부서별 본때사업, 청년정책, 신규정책 등 총 110개 사업으로 ▲시민중심 맞춤행정 ▲사각없는 희망복지 ▲살고싶은 안심도시 ▲품격높은 문화환경 ▲성장하는 지역경제를 목표로 구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하는 더 나은 마산회원구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지방재정 신속 집행과 연계해 정책 연속성을 유지하고 파급효과를 극대화해 조기 마무리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선 "대전환의 서막, 창원특례시" 위상에 걸맞게 시민 체감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본때사업 11개를 집중 추진할 계획이다. 주민불편 해소를 위한 3대 전략인 ▲찾아가는 상담소 운영 ▲현장중심 시민불편 Zero 기동순찰단 "출동 런닝맨" ▲회원 쓰ㆍ싹(쓰레기 싹스리) 프로젝트를 골자로 하는 「슬기로운 본때생활 주야 불편마호」를 통해 시민중심 맞춤행정에 방점을 찍는다.
 

그리고 1인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은둔형 위기가구 등 고독사 방지를 위한 「따르릉! 잘 계시지예? 행복콜 안부확인 사업」, 찾아가는 복지상담실 운영으로 65세 이상 관내 어르신의 복지접근성을 향상하는 「찾아가는 어르신 인생 컨설팅서비스」 운영으로 다양한 복지수요를 충족하고, 코로나 이후 양극화 심화에 따른 사회적 배려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그리고 디지털 등산로 구축으로 사전 산행 정보와 안전한 등산환경을 제공하는 「등산 활력 UP 디지털 등산지도 구축」, 「어려운 건축행정 무료상담」, 임산부, 영유아 동반자, 노인 등 약자 불편 해소를 위한 「일상플러스의 실현 배려주차장 확대」로 살고 싶은 안심 도시 조성에 힘쓴다.
 

「오가며 즐거운 무학로 옹벽 갤러리 조성」, 「일상 속 탄소 배출 싹쓸이 추진」으로 품격 높은 문화환경을 조성하고, 「소상공인 등 영세 자영업자 체납정리 지원」, 「찾았다 내 땅 경계, 지적재조사사업」, 「찾아가는 위생업소 `개업 디딤돌`」사업으로 구민과 함께 성장하는 지역경제를 이끌어 나간다.
 

마산회원구 내서읍 상곡어울림 작은 도서관 개소식.

 

마산회원구는 청년인구 유입을 도모하기 위한 청년정책 사업도 다각도로 시행한다.
 

저소득층 청년 예비부부 결혼식 개최를 지원하고 후원 물품을 전달하는 「청년웨딩」을 지역 결혼식 업체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청년 예비부부를 대상으로 모집 및 홍보한다.
 

그리고 청년 예술인들이 자유롭게 무대에 설 기회를 제공하고, 구민 문화공연 향유의 장을 조성하는 「청년 예술인 청춘버스킹 공연」을 개최하고, 경남 유일의 「철봉테마 공원 조성」으로 청년층의 호응과 지역관광에 기여하고자 한다.
 

특히 청년 인구의 일자리와 교육 기회 확대를 위한 「청년 희망 프로젝트 3Go!(일하고, 놀고, 공부하고)」를 실시한다.
 

주요내용으로는 ▲창업컨설팅, 미니채용박람회 개최 ▲청년 주민자치위원 모집 ▲진로탐색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 대학진학 유도이다.
 

아울러 청년 취업 비전 멘토링 「청년짝궁」을 운영해 취업준비생과 관내 대학교 졸업반 학생을 대상으로 취업정착 상시 멘토링을 실시하고자 한다.
 

주민불편현장을 방문해 주민과 대화하는 박주야 마산회원구청장.

 

박주야 마산회원구청장은 "코로나19에 따른 위기 속 19만 구민 모두가 잘사는 마산회원구를 만들기 위해 올해 주요업무계획과 연계한 신속하고 적극적인 재정집행을 하겠다. 사무실 안팍에서 속도감 있고 짜임새 있는 업무 추진으로 지역경제 활력 회복에 힘을 불어넣어주고 상반기 위기 극복을 위한 적극적인 재정 집행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김광수 기자 ks@changwonilbo.com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독자의견 (총 0건)
독자의견쓰기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글은 수정할 수 없으며 삭제만 가능합니다.
제    목         
이    름         
내    용    
    
비밀번호         
스팸방지            스팸글방지를 위해 빨간색 글자만 입력하세요!
    
  l   회사소개   l   광고안내   l   구독신청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웹하드   l   메일   l  
Copyright (c) 창원일보(주) All rights reserved. 경남 창원시 성산구 비음로 3-7 1층
대표전화 055-212-0001 Fax: 055-266-0002 E-mail: 2120001@changwonilbo.com
기사 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제/복사/배포를 금합니다.
Powered by Newsbuil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