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즐겨찾기  l  시작페이지    l  2024.2.28 (수)
 http://www.changwonilbo.com/news/291201
발행일: 2023/07/13  이인수 기자
도의회 농해수위, 수산물 안전 점검
경남수산안전기술원 방사능 분석 과정 참관
욕지도 참다랑어·고성 가리비 양식장 찾아

 

 


경남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회(위원장 김현철)은 12일, 13일 이틀간 경남 수산물 불안감 해소와 어업인과의 소통 강화를 위한 현지의정활동을 펼쳤다.

농해수위는 경남수산안전기술원을 찾아 도내에서 생산되고 출하되는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중금속, 동물용의약품 등의 안전성 분석 과정을 참관하고 검사체계를 점검했다.

기술원 현장을 살펴본 농해수위 위원들은 최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도내 수산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철저한 수산물검사가 이뤄질 것을 당부했다.

또 위원회는 도민들이 경남의 수산물을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수산물 방사능 검사 시 세슘과 요오드 두 가지 방사능 항목 외에도 삼중수소 검사 항목을 추가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위원회는 통영시 욕지도 외해에 위치한 참다랑어 양식어장을 방문해 경과보고와 현황을 확인했다.

2010년 국내 최초로 양식에 성공한 통영 욕지도 참다랑어는 지난해 66톤을 출하하는 등 전국 백화점, 대형마트, 전문점 등을 통해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경남도는 통영 욕지도 외해를 전국 최대의 참다랑어 생산지로 만들어 참다랑어 양식산업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13일 위원회는 고성군에 위치한 가리비 양식장에서 어민을 만나 가리비 양식 현황과 애로사항을 청취, 경남도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살펴볼 계획이다.

고성의 가리비는 전국 생산량의 70%를 차지하는 경남의 대표 수산물이다. 고성 자란만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청정해양으로 인정받아 가리비 양식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김현철 농해양수산위원장(사천2, 국민의힘)은 “양식어업 어민 여러분들은 경남과 한국을 대표하는 수산 먹거리의 국가대표다”며 “대표주자의 자부심을 가지고 양식어업에 임해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l   회사소개   l   광고안내   l   구독신청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웹하드   l   메일   l  
Copyright (c) 창원일보(주) All rights reserved. 경남 창원시 성산구 비음로 3-7 1층
대표전화 055-212-0001 Fax: 055-266-0002 E-mail: 2120001@changwonilbo.com
기사 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제/복사/배포를 금합니다.
Powered by Newsbuil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