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즐겨찾기  l  시작페이지    l  2022.11.29 (화)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http://www.changwonilbo.com/news/277672
발행일: 2022/10/05  창원일보
[건강칼럼 ]
가을 산행 안전하게

구암한의원 김이곤 원장




코로나 이후 등산 인구가 크게 늘었다고 한다. 아무래도 밀폐된 실내 공간보다 개방된 실외가 코로나 감염 위험이 적고 각종 활동에 제약이 있다 보니 답답한 마음에 산을 찾게 된 이유일 것이다.
이제는 코로나 방역 수칙도 어느 정도 완화되었고 완연한 가을 날씨에 곧 있으면 단풍철이 다가와 전국의 산이 등산객들로 붐빌 것으로 보인다. 가을 산행, 어떻게 하면 안전하게 할 수 있을지 알아보자.


< 등산 전 준비 >

자신의 몸에 맞는 적절한 신발, 의류, 등산 장비를 준비해야 한다.

가을철 밤낮의 온도차로 새벽에 발생한 이슬 등의 물기와 낙엽은 길이나 바위 표면을 미끄럽게 하여 주의를 요한다. 이러한 미끄럼 방지를 위하여 자신의 발에 딱 맞는 마찰력이 좋은 밑창의 등산화를 준비한다. 또한 산을 오를 때 보다 내려올 때 하중의 충격이 더 크므로 완충작용이 있는 등산화를 준비하는 게 좋다. 

의류는 등산 활동하기에 편한 복장으로 하되 산 정상 또는 하산 시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여벌의 옷을 준비하고 정상이나 능선에서는 바람이 강할 수 있으니 이를 막아주는 옷을 입어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막는 게 좋다. 또한 날씨가 갑자기 바뀔 수 있으므로 산행 전 일기예보를 미리 확인하고 우비와 모자를 준비한다.

산행을 하다보면 당연히 체력이 손실되고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충분한 음료수와 초콜릿, 사탕 등의 간단한 간식을 준비하여 비상시 수분과 에너지를 보충하도록 해야 한다.

휴대하기 편한 랜턴, 비상약, 지도와 나침반 등을 준비한다. 짐은 자신의 체력에 맞게 무겁지 않게 준비하며 무리한 산행은 계획 하지 않아야 한다.


< 등산 중 주의사항 >

일단 산행 직전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준다. 코스가 짧지 않을 경우 산행은 날이 밝은 후 아침 일찍 시작하는 게 좋다. 또한 하루 8시간 이내로 하며 적어도 날이 어두워지기 한두 시간 전에는 마치도록 한다. 해지기 전이라도 날씨가 안 좋거나 안 좋을 것으로 예상될 경우 무리한 산행을 삼가하고 하산하는 게 좋다.

산행은 일행 중 제일 약한 사람을 기준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며 산행 중에는 음식은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 말고, 조금씩 자주 섭취한다.
등산로 외의 산행은 삼가고, 부득이 길을 잃었을 때에는 계곡을 피하여 능선으로 올라간다. 보폭은 짧게 하고 등산화 바닥 전체로 지면을 밟아 미끄러지지 않게 안전하게 걸으며 일정한 속도를 유지한다. 

산행 시 처음 몇 차례는 15~20분 정도 걷고 5분간 휴식하는 등 짧게 보행과 휴식을 반복하고, 어느 정도 적응이 되면 30분 정도 걷고 5~10분간 휴식, 1시간 정도 걷고 10분간씩 휴식하는 식으로 늘려나가는 것이 좋다. 

내려갈 때는 자세를 낮추고 발아래를 잘 살펴 안전하게 디디며 썩은 나뭇가지 풀, 불안정한 바위 등을 잡거나 밟지 않도록 한다. 

산행 시에는 수시로 지도를 대조하여 현재 위치를 파악하며 소방서에서 설치한 위치판 고유번호와 함께 확인해야 한다.

조난 시 대처 방안을 밀리 알아두고 소방청이 만든 119 신고앱을 스마트폰에 깔아 두면 도움이 된다.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독자의견 (총 0건)
독자의견쓰기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글은 수정할 수 없으며 삭제만 가능합니다.
제    목         
이    름         
내    용    
    
비밀번호         
스팸방지            스팸글방지를 위해 빨간색 글자만 입력하세요!
    
산청군9경
경남선관위
창원시정비전
창원컨트리클럽
 기획·특집
 경제·IT
 창간 12주년 특집
 
  l   회사소개   l   광고안내   l   구독신청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웹하드   l   메일   l  
Copyright (c) 창원일보(주) All rights reserved. 경남 창원시 성산구 비음로 3-7 1층
대표전화 055-212-0001 Fax: 055-266-0002 E-mail: 2120001@changwonilbo.com
기사 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제/복사/배포를 금합니다.
Powered by Newsbuil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