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즐겨찾기  l  시작페이지    l  2021.8.3 (화)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https://www.changwonilbo.com/news/252447
발행일: 2021/06/13  김욱 기자
경부울 청년 `메가시티` 만든다
경제사회노동위-경남도 공동 청년 토론회 개최
`지역 격차와 청년, 그리고 부울경 메가시티` 주제
김 지사 " 사회 공정의 문제를 함께 풀어갈 것"

경부울 청년들이 부울경 메가시티를 만드는 데 앞장서고 있다.
 

경남도와 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지난 12일 도청에서 `지역 격차와 청년, 그리고 부울경 메가시티`를 주제로 청년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는 경남ㆍ부산ㆍ울산 시도별 청년정책네트워크 참여자를 포함한 전국의 청년 100여 명이 온ㆍ오프라인으로 참여했다.
 

경부울 청년들의 교류회를 시작으로 ▲부울경 메가시티 현황 파악하기 ▲함께 생각하기(온ㆍ오프라인 분임 토론) ▲생각 공유하기 순으로 토론회를 진행했다.
 

현황 파악하기 순서에서는 김경수 경남지사의 부울경 메가시티 특별강연을 들으며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상생발전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어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진형익 대표의 발제를 통해 `지역 격차와 청년, 사회적 대화의 필요성`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했다.
 

함께 생각하기 순서에서는 소통설계자(퍼실리테이터)로 참여한 사회적협동조합 빠띠의 진행 하에 지역격차에 대한 각자의 경험을 공유했다.
 

또  메가시티가 어떻게 하면 도시별 단점 보완과 장점 강화를 할 수 있는 지, 나아가 청년의 삶이 반영된 메가시티와 관련한 대안은 무엇인지 순으로 논의를 이어갔다.
 

현장에서는 부울경 청년들이 참여하는 등 온라인에서는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전국의 청년들이 의견을 나눴다.
 

이날 논의된 부울경 메가시티와 관련한 청년 의견은 3개 시도의 청년정책 담당 공무원에게 전달했으며 향후 시도별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에 반영되도록 할 예정이다.
 

김 지사는  "왜 청년인가?"에 대해 "그 사회가 지속가능한가 아닌가를 보여주는 것이 청년의 삶"이라며 "청년만의 문제가 아니라 그 사회의 생존의 문제로 바뀌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년 문제에 있어 `공정`을 많이 얘기한다"면서 "지역격차, 빈부격차 등 격차가 크게 벌어진 것이 `공정` 문제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청년의 삶, 우리 사회 공정의 문제를 여러분과 함께 풀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지역의 주요 이슈에 대해 청년 의견을 수렴하고 공론화하는 경사노위 예하 청년위원회의 지역순회 행사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앞서 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청년 당사자가 주도하는 사회적 대화를 통해 청년의제의 발굴 및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한 계층별 위원회인 청년위원회를 지난해 8월 4일 발족했으며 2020년 8월 인천 국제공항 비정규직 관련 토론회, 지난 3월 광주형 일자리 관련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김욱 기자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독자의견 (총 0건)
독자의견쓰기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글은 수정할 수 없으며 삭제만 가능합니다.
제    목         
이    름         
내    용    
    
비밀번호         
스팸방지            스팸글방지를 위해 빨간색 글자만 입력하세요!
    
  l   회사소개   l   광고안내   l   구독신청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웹하드   l   메일   l  
Copyright (c) 창원일보(주) All rights reserved. 경남 창원시 성산구 비음로 3-7 1층
대표전화 055-212-0001 Fax: 055-266-0002 E-mail: 2120001@changwonilbo.com
기사 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제/복사/배포를 금합니다.
Powered by Newsbuil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