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즐겨찾기  l  시작페이지    l  2023.10.5 (목)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http://www.changwonilbo.com/news/286880
발행일: 2023/04/16  창원일보
김화영 구청장, 주민과 현장 소통한 100일간의 노력 꽃피워
무지갯빛 회원의 매력 발굴 수요자 중심 현장행정 강조

 
구민 곁으로 찾아가는 적극적인 회원
  
김 구청장은 그동안 구민이 필요로 할 때 응하는 소극적인 행정에서 나아가 구민의 필요가 있는 곳에 직접 찾아가 불편을 해소하는 현장 중심 행정을 펼쳤다.
최근 고물가 및 에너지비용 급등으로 지역주민의 생활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가운데,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홍보를 위해 ‘우리 동네 찾아가는 복지상담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버스터미널 등 관내 다중이용시설에 직원이 직접 방문해 주민을 대상으로 희망전화 129, 긴급복지지원제도 및 신고 방법 등을 홍보하고 있다.
또한 안전한 어린이집 환경조성을 위해 ‘찾아가는 모니터링 안전하Go, 안심하Go, 행복하Go’를 추진하고 있다. 시설물, 통학 차량, 급식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보육교직원과 영유아를 위한 안전수칙 캠페인을 통해 어린이집 안전 지킴이로서의 역할도 한다.
고령 어르신을 대상으로 민원서류 발급, 음식주민, 병원 진료 예약 등 사례별로 키오스크 사용 방법을 교육하는 ‘찾아가는 키오스크 무료체험 교실’은 지난해 시행 당시 큰 호응을 얻었으며, 올해는 이달 중 교육 수요조사를 완료하고, 상반기 중 실시될 예정이다. 
 

구민과 소통하는 열린 회원

구는 지난달 ‘마산회원 단디누비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읍·동 120생활민원봉사대를 주축으로 구성된 봉사단체로 구청 현장행정 담당 ‘현장대찰단’, 주거환경개선사업 등 읍·동 수요사업을 수행하는 ‘우리동네 디자인단’, 생활밀착형 불편사항을 해결하는 ‘주민생활 응원단’으로 구성된다. 수요자 중심의 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핵심 단체로 활동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주민이 보다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다양한 목소리를 내는 주민자치를 실현하고자 ‘합성2동 주민자치센터 복합화 건립’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 중이다. 올 상반기에 시공사를 선정하고 착공할 예정으로 해당 부지에는 주민자치센터 뿐만 아니라 여성청소년 보호 및 재교육을 위한 여성청소년 단기쉼터도 함께 조성된다.
경기침체 등으로 위축된 기부문화를 활성화하고 소외된 이웃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을 높이고자 노력한 결실이 싹을 틔우기도 했다. 구는 일정 기준의 후원자에게 지난달 31일 ‘희망나눔 브릿지’ 1호점 현판을 달았다. 영광의 1호점인 파리바게트 석전점은 지난 14년부터 빵을 정기적으로 기탁했다. 

안전하고 살기 좋은 회원 

지난 3일 김 구청장은 청명·한식을 맞아 합성동 공동묘지, 3·15 민주묘지 등 산불취약지를 점검하며 산불방지태세를 사전 점검했다. 본격 행락철에 돌입해 등산객이 많아지는 때 산불 없는 안전한 봄철을 보낼 수 있도록 산불 예방 및 감시활동에 만전을 기하고, 지역 주민의 각별한 주의와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또한 프로야구 시즌 개막을 앞두고 구민이 안전한 먹거리와 함께 야구를 즐길 수 있도록 창원NC파크에 소재한 식품위생업소 21개소를 대대적으로 점검했다. 기본적인 위생점검 항목은 물론이고 영업주를 대상으로 청결한 시설 관리 및 환경정비를 통해 우리 지역을 찾는 야구 관람객이 즐거운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지도했다.
우기에 돌입하기 전에 재해 예방을 위해 내서읍 평성리 평성교 일원 하천을 대상으로 준설공사를 완료했으며, 안성리 일원 안성천 제방정비공사도 6월 준공해 인근 거주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하천유지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그리고 석전동 주민자치회에서 위·수탁 관리하는 석전동 주민운동장 안내표지판을 설치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주민 체육시설을 조성했으며 구암1동 골목안길 5개소 등 관내 노후화된 골목을 재포장해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고 도시미관을 향상했다. 
 

창원시 미래 50년을 견인하는 선제적인 회원
  
인구는 국력이라는 말이 있듯이 창원시의 인구감소에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노력도 눈길을 끈다.
7일에는 인구위기를 극복하고 특례시 인구기준인 100만 붕괴를 저지하고자 범구인 인식 확산 캠페인을 개최했다. 마산회원구 통장 100여명과 구청 직원이 합심해 유동인구가 많은 창원NC파크 마산구장 앞 사거리에서 창원 주소갖기 캠페인을 전개하고 전입 홍보전단을 배부했다.
또한 찾아가는 전입 창구를 운영해 마산대학교 등지에 찾아가 개강을 맞은 재학생 중 기숙자 거주 학생 대상으로 현장에서 전입신고와 대학생 생활안정지원금 신청을 접수했다. 아울러 창원특례시의 다양한 전입 혜택과 지원정책을 홍보했다.
김화영 구청장은 “민선 8기 실질 원년의 해, 창원시의 변화와 혁신에 발맞춰 마산회원구의 다채로운 매력과 발전을 구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며 “취임 100일간의 열정을 밑거름 삼아 구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마산국화축제
통영시민의날
창녕부곡온천마라톤대회
의령리치리치
창원의과대신설
김해노선
김해시민안전보험
 기획·특집
 경제·IT
 창간 12주년 특집
 
  l   회사소개   l   광고안내   l   구독신청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웹하드   l   메일   l  
Copyright (c) 창원일보(주) All rights reserved. 경남 창원시 성산구 비음로 3-7 1층
대표전화 055-212-0001 Fax: 055-266-0002 E-mail: 2120001@changwonilbo.com
기사 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제/복사/배포를 금합니다.
Powered by Newsbuil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