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즐겨찾기  l  시작페이지    l  2021.8.3 (화)
[김이곤의 건강 칼럼]<BR>여름철 주의해야 할 수인성 감염병 비브리오패혈증
[김이곤의 건강 칼럼]
여름철 주의해야 할 수인성 감염병 비브리오패혈증

 비브리오패혈증은 비브리오패혈증균(Vibrio vulnificus) 감염에 의한 급성 패혈증으로 제3급 법정감염병이다.  비브리오패혈증균(Vibrio vulnificus)은 해수, 해하수, 갯벌, 어패류 등 광범위한 연안 해양 환경에서 자유 서식하는 호염균으로 고.. 창원일보 (07/21)
[김이곤의 건강 칼럼]<BR>수인성 감염병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김이곤의 건강 칼럼]
수인성 감염병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은 장출혈성대장균(Enterohemorrhagic Escherichia coli)에 감염돼 출혈성 장염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제2급 법정 감염병이다.  장출혈성대장균은 시가독소(shiga toxin 또는 verotoxin)를 생산한다. 시가독소는 세포의 단백.. 창원일보 (07/14)
[김이곤의 건강 칼럼]<BR>수인성 감염병 세균성이질
[김이곤의 건강 칼럼]
수인성 감염병 세균성이질

 덥고 습한 여름에 잘 발생하는 수인성(물이나 음식에 의해 전파되는) 감염병으로 콜레라, 장티푸스에 이어 세균성이질이 있다.  세균성이질은 세균성이질균 감염에 의해 발생되는 급성 염증성 장염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제 2급 법정 감염병으.. 창원일보 (07/07)
[김이곤의 건강 칼럼]<BR>수인성 감염병 장티푸스
[김이곤의 건강 칼럼]
수인성 감염병 장티푸스

 장티푸스는 장티푸스균(Salmonella Typhi) 감염에 의한 급성 전신성 발열성 질환으로 제2급 법정 감염병이다.  장티푸스균은 장내세균과에 속하는 그람 음성 협기성 막대균으로 소장의 장상피 세포층을 통과해 림프절을 통해 전신으로 퍼지게 된.. 창원일보 (06/30)
[김이곤의 건강 칼럼]<BR>수인성 감염병 콜레라
[김이곤의 건강 칼럼]
수인성 감염병 콜레라

 더운 여름에 잘 발생하는 대표적인 수인성 감염병으로 콜레라가 있다. 콜레라는 비브리오 콜레라 O1 (Vibrio cholerae O1) 또는 비브리오 콜레라 O139 (Vibrio cholerae O139)가 원인 균주로 주로 집단 유행을 일으키는 것은 비브리오 콜레라 O1.. 창원일보 (06/23)
[김이곤의 건강 칼럼]<BR>수인성ㆍ식품매개 감염병
[김이곤의 건강 칼럼]
수인성ㆍ식품매개 감염병

 연일 비소식과 우중충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벌써 장마가 시작된 게 아닌가 싶다. 이렇게 습하고 기온이 높아지는 시기에는 병원성 미생물 증식이 활발해지고, 야외 활동이 증가해 물이나 음식으로 감염되는 수인성ㆍ식품매개 감염병이 집중적으로.. 창원일보 (06/16)
[김이곤의 건강 칼럼]<BR>편두통
[김이곤의 건강 칼럼]
편두통

 편두통은 박동성으로 중등도 이상의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만성 원발성 재발 두통으로 뇌와 머리 뇌신경 및 뇌혈관의 기능 이상으로 발생하는 두통이다.  편두통은 인구의 절반 정도가 일생에 한번 이상 경험한다.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하지만 .. 창원일보 (06/09)
[김이곤의 건강 칼럼]<BR>A형 간염 주의보
[김이곤의 건강 칼럼]
A형 간염 주의보

 최근 들어 A형 간염 환자가 증가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A형 간염이란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을 섭취해 감염되는 급성 간염 질환으로, 20~40대가 전체 환자의 70~80%를 차지한다.  A형 간염의 전파 경로는 ▲A형 간.. 창원일보 (06/02)
[김이곤의 건강 칼럼]<BR>복압성 요실금(스트레스 요실금)
[김이곤의 건강 칼럼]
복압성 요실금(스트레스 요실금)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유출되는 것을 요실금이라 하는데 그중에서 특히 복압이 상승했을 때 소변이 누출되는 것을 복압성 요실금, 스트레스 요실금 또는 긴장성 요실금이라 한다.  복압성 요실금은 여성 요실금 환자의 .. 창원일보 (05/26)
[김이곤의 건강 칼럼]<BR>다한증(Hyperhidrosis)
[김이곤의 건강 칼럼]
다한증(Hyperhidrosis)

 다한증이란 인체에서 정상적으로 요구하는 발한량 이상으로 땀이 분비되는 질환을 말한다.  땀의 분비는 대뇌피질, 시상하부 등이 관여하며 자율신경계의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땀의 분비가 발생한다. 자극에 의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고 땀샘을.. 창원일보 (05/19)

처음이전 10쪽12345678910다음 10쪽마지막

  l   회사소개   l   광고안내   l   구독신청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웹하드   l   메일   l  
Copyright (c) 창원일보(주) All rights reserved. 경남 창원시 성산구 비음로 3-7 1층
대표전화 055-212-0001 Fax: 055-266-0002 E-mail: 2120001@changwonilbo.com
기사 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제/복사/배포를 금합니다.
Powered by Newsbuilder